위암 환자 삶의 질 연구회 소개


KOrean QUality of life in Stomach cancer patient Study group (KOQUSS)

 현재 국가 암 검진 등으로 인해 현재 조기 위암이 증가함에 따라, 위암 수술 후 장기 생존환자들에 있어 삶의 질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2016년 제1차 심포지엄을 개최한 이래, 초대 이혁준 회장님 주도하에 한국 현실에 맞는 위암 환자 삶의 질 평가 도구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두 번의 예비연구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40개의 설문 문항 (KOQUSS-40) 이 정립되었고, 검증 연구를 통해 KOQUSS-40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현 연구결과는 2021년 암학회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출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KOQUSS-40 가 다양한 임상연구에서 위암환자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어, 한국 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EORTC와 함께 위암환자의 삶의 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 연구회의 비전은 위암 환자들에 대한 객관적 삶의 질 평가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임상 연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향후 본 연구회는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연구회 회원들과 여러 방면으로 소통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한 임상 연구 발굴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위암환자들의 삶의 질의 향상과 함께 위암학회 회원들의 삶의 질 또한 향상시킬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위암 환자 삶의 질 연구회 회장 정상호


위암 환자 삶의 질 연구회 소개

직     위 이     름 근무처명
회     장 정상호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총무위원장 송금종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기획위원장 민재석 동남권원자력병원
연구위원장 엄방울 국립암센터
학술위원장 허훈 아주대학교병원
대외협력위원장 이솔 서울의료원
자문위원 이혁준 서울대학교병원
감사 황순휘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운영위원 김형일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서경원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서윤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손영길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안지영 성균관대학교 삼성서울병원
이인섭 서울아산병원
이중엽 서울의대
학술위원 김동욱 단국대학교병원
총무간사 윤종혁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