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환자 삶의 질 연구회 소개

KOrean QUality of life in Stomach cancer patient Study group (KOQUSS)

최근 국가건강검진을 비롯한 각종 건강검진이 보편화되면서 전체 위암 발생 중 조기위암의 비율이 높아지고, 위암환자의 생존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암 치료 후 장기 생존자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에게는 위암수술 후의 증상을 잘 조절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위암 환자들의 삶의 질에 대한 평가는 그동안 유럽암연구 및 치료기구 (EORTC) 또는 미국에서 개발된 설문도구에 의존해 왔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 개발된 도구에는 한국의 문화와 맞지 않는 질문이 포함된 데다, 최근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최소 침습수술의 효과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의문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위암 환자들의 상황을 고려한 삶의 질 평가 도구 개발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 위암 학회 회원이 모여 “위암환자 삶의 질 연구회”를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2016년 1월 16일 제1차 심포지엄을 개최한 이래, 2016년 2월 22일 위암 환자 삶의 질 도구 개발을 위한 task force team을 발족하였습니다. task force team 은 2017년 1월까지 매달 회의를 열고 한국 위암 환자들의 수술 후 증상에 초점을 맞춘 설문 문항들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설문 도구 개발 방법론에 따라 설문 문항들에 대한 예비연구 및 검증 연구를 시행하기로 계획하였고,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1차 예비연구, 2018년 5월부터 8월까지 2차 예비연구를 시행하였습니다. 두 번의 예비연구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40개의 설문 문항 (KOQUSS-40) 이 정립되었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 검증연구를 시행하였습니다. 검증 연구를 통해 KOQUSS-40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였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2021년 7월 암학회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에 출판하였습니다.


현재 KOQUSS-40 는 한국보건의료원이 지원하는 다기관 무작위 배정 임상연구 및 대한위암학회 연구지원사업의 다기관 관찰연구에서 삶의질 측정도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 연구그룹 및 중국 연구기관에서도 KOQUSS-40 를 번역하여 임상연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KOQUSS-40 가 다양한 임상연구에서 위암환자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어, 위암환자의 삶의 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기여하길 바랍니다.


우리 연구회는 KOQUSS-40 를 개발한 것 이외 2016년부터 현재까지 총 10차에 걸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삶의 질 개발도구 방법론, 위암을 비롯한 여러 질환에서의 삶의 질 연구 동향, 위암환자의 증상개선을 위한 방법 등을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암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다기관 임상 연구를 함께 수행함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회의 비전은 위암 환자들에 대한 객관적 삶의 질 평가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임상 연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위암환자들의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위암 환자 삶의 질 연구회 회장 이혁준




위암 환자 삶의 질 연구회 소개

직     위 이     름 근무처명
회     장 이혁준 서울대학교병원
총     무 허   훈
(2016.1~2018.12)
아주대병원
민재석
(2019.1~2020.12)
동남권원자력병원
엄방울
(2021.1~)
국립암센터
운영위원 권오경 칠곡경북대병원
김형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상호 경상대병원
유문원 서울아산병원
손영길 계명대병원
이인섭 서울아산병원
정도현 영도병원
이중엽 서울의대
안혜성 서울대학교 보라매병원
이   솔 서울의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