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칙

  • 2004년 4월 24일 개정
  • 2008년 4월 11일 개정
  • 2010년 4월 23일 개정
  • 2012년 3월 23일 개정
  • 2017년 3월 24일 개정
  • 1993년 11월 6일 제정
  • 1996년 11월 9일 개정
  • 2000년 4월 22일 개정
  • 2002년 4월 27일 개정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명 칭)
본 회는 대한위암학회(The Korean Gastric Cancer Association)라 한다.
제 2 조 (사 무 소)
본 회의 본부는 서울특별시에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지역별로 지부를 둘 수 있다.
제 3 조 (목 적)
본 회는 대한위암 연구회의 업적을 계승하여 위암 및 위장관질환에 관한 학술활동과 회원상호간의 친목을 목적으로 한다.
제 4 조 ( 사 업)
  1. 본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을 한다.
    정기적인 학술대회 개최
    집담회와 강연회 등 학술활동
    학술지 발간
    회원의 학술연구 지원
    위암취급규약의 제·개정 및 이행
    국내·외 위암 연관 학회와의 협력
    위암에 관한 전국적인 자료 수집
    회원 상호간의 친목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2. 본 회의 사업을 위하여 학회 산하에 연구회를 둘 수 있으며 설치 및 운영은 별도의 규정에 의한다.
제 2 장 회원
제 5 조 (회원의 종류)

본 회는 아래와 같은 회원으로 구성된다.

  1. 정 회 원 : 본 회의 목적에 찬동하고 입회비, 연회비를 납부한 자
  2. 평생회원 : 본 회의 정회원으로서 연회비의 10배를 일시불로 납부한 자
  3. 명예회원: 본 회의 발전에 공로가 현저하여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개인 또는 법인
  4. 준 회 원: 본 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전공의, 간호사, 의료관련종사자, 연구자
제 6 조 (입 회)
본 회의 입회를 원하는 자는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이사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제 7 조 (권리와 의무)
정회원은 회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 선거권, 피선거권 및 기타소정의 의결권을 갖는다.
제 8 조 (징 계)
  1. 회원은 정당한 이유 없이 계속하여 3 년간 회비를 납부하지 않으면 회원 자격을 상실한다.
    단, 체납회비를 납부한 때에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회원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
  2. 이사회는 회원이 윤리에 위배된 행위를 하거나 의무를 수행하지 않음으로써 본회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때에는 일정기간 회원의 자격을 정지시키거나 제명 처분 할 수 있다.
제 3 장 임원
제 9 조 (임원의 종류)

본 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 장 : 1 명
  2. 부회장 : 2 명 ( 제1 부회장, 제 2 부회장 )
  3. 이사장 : 1명
  4. 이 사 : 정회원수의 10% 내
  5. 감 사 : 2명
제 10 조 (임원의 임무)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고 총회의 의장이 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 시 그 임무를 대리한다. 순서는 제 1 부회장, 제 2 부회장의 순으로 한다.
감사는 본 회의 회계 및 업무를 감사한다.
제 11 조 (임원의 선출)
임원은 본 회의 정회원이어야 하며 상임이사회에서 추천하여 이사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이사장을 역임한 자는 회장이 될 수 없고, 회장을 역임한 자는 이사장이 될 수 없다.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제 12 조 (임원의 임기)
회장, 부회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이사장, 이사,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단,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하고, 감사의 경우 2인의 임기가 1년씩 교차하도록 한다.
이사를 제외한 임원은 단임으로 한다.
제 13 조 (명예회장)

본 회에 명예회장 1 인을 둘 수 있다. 명예회장은 상임이사회 추천과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총회에 보고한다.

제 14 조 (자문위원)

본 회의 회장 또는 이사장을 역임한 자는 자문위원이 되며, 원활한 회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자문에 응한다.

제 4 장 총회
제 15 조 (총회의 종류 및 소집)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한다.
정기총회는 연 1 회 회장이 춘계학술대회 때 소집한다.
임시총회는 정회원 5 분의 1 이상의 요구나 이사회의 요청이 있을 때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
회장은 정기총회는 15 일 전, 임시총회는 7 일 전까지 회원에게 소집을 알려야 한다.
제 16 조 (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칙개정에 관한 사항
  2.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3. 임원의 인준 및 감사의 선출에 관한 사항
  4. 입회비 및 연회비에 관한 사항
  5. 기타 이사회에서 요청한 사항
제 17 조 (총회의 의결)

총회는 참석인원으로 성립되며 참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의장은 표결에는 참석하지 않으나 가부 동수인 경우에 결정권을 갖는다.

제 5 장 이사회
제 18 조 (이사회의 구성)
이사회는 이사장과 이사로 구성된다.
회장, 부회장,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이사회에 간사 1인을 두며 정회원 중에서 이사장이 지명한다.
제 19조 (이사회의 종류 및 소집)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한다.
정기이사회는 연 1회 이사장이 소집한다.
임시이사회는 이사 5분의1 이상의 요구나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이사장은 정기이사회 10일 전, 임시이사회는 5일 전까지 소집을 알려야 한다.
제 20 조 (이사회의 기능)

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원의 입회 및 징계에 관한 사항
  2. 입회비 및 연회비의 결정·변경
  3. 사업계획 및 예산편성
  4. 총회준비
  5. 회칙개정에 관한 사항
  6. 규정의 인준에 관한 사항
  7.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8. 기타 본회의 사업수행에 필요한 사항
제 21 조 (이사회의 의결)

이사회는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위임장으로 성립되며,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이사장은 표결에는 참여하지 않으나 가부 동수인 경우에 결정권을 갖는다.

제 22 조 (이사회의 의결사항 기록)

간사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이사장과 참석이사 2 인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제 6 장 상임이사회
제 23 조 (상임이사회의 구성)
상임이사회는 이사장과 상임이사로 구성된다.
회장, 부회장, 감사는 상임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제 24조 (상임이사)
이사장은 이사 중에서 15명 이내의 상임이사를 선임한다.
상임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연임, 중임 포함 3회까지 선출될 수 있다. (2008년 4월 11일 회칙 개정일 기준)
단, 편집·보험위원회 상임이사는 업무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 (2017년 3월 24일 회칙 개정일 기준)
제 25 조 (상임이사회의 기능)

상임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수행한다.

  1. 이사회의 위임사항을 심의·의결
  2.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3. 이사회의 의결사항과 위임사항의 집행
  4. 임원의 추천
  5. 위원회의 설치
제 26 조 (상임이사회의 의결)

상임이사회는 재적상임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위임장으로 성립되며, 출석 상임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이사장은 표결에는 참여하지 않고 가부 동수인 경우에 결정권을 갖는다.

제27조(기록)
상임이사회에 간사 1인을 두며 이사 중에서 이사장이 지명한다.
간사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이사장과 출석 상임이사 2인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제 7 장 위원회
제 28 조 (위원회의 종류)

본 회의 회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기획위원회, 학술위원회, 편집위원회, 총무위원회, 재무위원회, 보험위원회, 국제위원회, 홍보위원회, 정보전산위원회, 고시수련위원회, 윤리위원회, 연구위원회, 의료심사위원회를 둔다.

제29조 (위원회의 구성)
이사장은 상임이사 중에서 각 위원회의 위원장을 임명한다.
각 위원회의 위원은 위원장이 추천하여 이사장이 임명하고 그 수는 10 명 이내로 한다.
제30조 (위원회의 기능)
각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위원장이 소집하고 각 위원회의 고유 업무와 이사회가 위임한 업무를 수행한다.
각 위원회의 고유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기획위원회: 본회의 운영과 사업기획
  2. 학술위원회: 학술대회의 준비 및 진행
  3. 편집위원회: 학술지와 관련된 업무
  4. 총무위원회: 회원 친목에 관한 사항과 다른 위원회에 속하지 않은 업무
  5. 재무위원회: 재무의 관리, 운영 및 회계
  6. 보험위원회: 의료보험에 관한 사항
  7. 국제위원회: 국제학술교류와 학술활동
  8. 홍보위원회: 학회운영에 필요한 섭외 및 홍보활동
  9. 정보전산위원회: 학회와 관련된 정보의 수집 및 제공
  10. 고시수련위원회: 세부전문의 제도 및 교육, 수련에 관한 업무
  11. 윤리위원회: 회원 및 회무의 윤리에 관한 사항
  12. 연구위원회: 학회의 연구지원 및 관리
  13. 의료심사위원회: 의료분쟁심사 및 진료행위관련 안전과 신뢰를 제고하기 위한 업무
제 8 장 재정
제 31 조 (재 정)

본 회의 재정은 다음 각호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입회비
  2. 연회비
  3. 보조금
  4. 기부금
  5. 연구비
  6. 기타 수입금
제 32 조 (회계년도)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 월 1 일부터 같은 해 12 월 31 일까지로 한다.
단, 회계연도를 초과하는 사업은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서 특별회계를 편성할 수 있다.

제 33 조 (예산 및 결산)

본 회의 예산은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하고 결산은 감사의 감사를 거쳐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제 9 장 보칙
제 34 조 (회칙개정)
이사회는 필요한 경우 회칙의 개정안을 총회에 제출할 수 있다.
정회원 20 명 이상의 연서로 회칙의 개정안을 총회에 상정할 수 있다.
총회에서 이사장의 제안설명 후에 토론 없이 표결하며, 참석회원 3 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제 10 장 부칙
제 1 조 (시행일)

개정 회칙은 총회에서 인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 2 조 (규정의 제정)

회칙의 시행을 위한 각종 규정은 상임이사회에서 정하여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다.

제 3 조 (관례)

본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